사찰둘러보기>약사유리광여래
 
약사유리광여래(藥師瑠璃光如來)는 약사여래 혹은 대의 왕불(大醫王佛)이라고도 합니다.
동방의 정유리세계(淨瑠璃世界)에 계시면서 모든 중생 의 질병을 치료하고 재앙을 소멸시키며, 부처의 원만행 (圓滿行)을 닦는 이로 하여금 무상보리(無上菩提)의 묘 과(妙果)를 증득하게 하는 부처님입니다. 이 분은 과거세에 약왕(藥王)이라는 보살로 수행하면서 12대원을 세워 모든 중생의 질병을 치료하고 수명을 늘 리며 재난을 소멸하고 의복과 음식이 넉넉하고 다시 바 른 행(行)을 닦아 위없는 깨달음을 이루겠다고 원을 세 워 마침내 성불(成佛)하였습니다.
극락왕생을 원하거나, 악귀를 물리쳐서 횡사를 면하고 싶다거나, 온갖 재앙으로부터 보호받고 싶을 때 약사여 래의 명호(名號)를 지극정성으로 부르면서 발원하면 구 제 받을 수 있다고 합니다. 법화사 약사유리광여래부처님은 원통보전 우측 옆에 모 셔져 있습니다. 돌로 불상을 조각하여 높이 약 5미터 이며 좌우에 일광보살과 월광보살이 협시하고 있습니다. 부처님 앞은 연못으로 많은 고기들이 노닐고 있으며 기 도나 좌선을 할 수 있도록 연못 주위를 넓고 편편한 돌 로 장식하였다. 특히 부처님에게로 가는 길이 나무로 만든 49계단이며 중간에 대원문(大願門)이 있다.